블로그마켓이라고 불리우는, 시장이 있다는거 여러분은 알고 계신가요?
블로그마켓의 경우, 기존 쇼핑플랫폼이 아니었던, 블로그 컨텐츠를 통해,
자신이 판매하는 제품을 홍보하고, 이를 통해 매출을 발생시키는 방식을 이야기 합니다.
아무래도 기존 온라인 판매의 주가 되었던, 쇼핑몰의 경우, 만드는데 들어가는 초기 비용과 셋팅하는데 걸리는 시간등이 문제였는데, 블로그 마켓의 경우 네이버라는 포털을 통한, 검색 부분의 해결과 함께, 비용이나 셋팅등의 문제가 없기 때문에 초기 판매를 위한 방식으로 많이 선택을 하는 것으로
보여집니다.
블로그마켓의 가장 큰 장점 바로 누구나 손쉽게 만들 수 있다는 점입니다.
상단스킨, 그리고 하단에 카테고리 배열만 어느정도 신경쓴다면, 간단하게 만들 수 있다는 장점, 다른 솔루션이나 컨텐츠들 처럼,
HTML을 알아야하고, CSS를 알아야 하고 이런 불편한 점이 있다는 점이 가장 큰 장점이죠.
물론, 이 부분이 되려 단점이기도 합니다.
코딩부분의 제약이 있기에, 내가 원하는 디자인, 내가 원하는 기능들을 마음껏 활용하지 못하는 부분도 있기 때문인데요.
제대로 온라인 마켓 운영을 하고 싶다라는 생각을 하신다면, 블로그는 홍보수단으로, 마켓은 쇼핑몰로 운영을 하시는것이 아무래도 더 효율적입니다.
쇼핑몰의 경우도, cafe24나 고도몰 같은 솔루션을 사용할 것인지 스토어팜을 활용할 것인지에 대한 부분도 고려하셔야 할거구요.
이런 블로그마켓에 잘 맞는 카테고리나 제품들은 어떤게 있을까요?
네이버를 통해 원피스라는 키워드를 검색했을때 나오는 블로그 내용입니다.
블로그마켓들도 눈에 보이네요^^. 의류나 잡화 등의 패션관련 상품들은 블로그 마켓과 잘 맞는 카테고리라고 볼 수 있습니다.
고가의 제품이나, IT기기등의 경우, AS부분의 문제, 그리고 쇼핑몰과 같은 신뢰성이나 안정장치를 걸 수 없는 블로그의 한계 때문에 블로그마켓과는
잘 맞지 않는 제품군이라고 볼 수가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블로그+스토어팜 정도가 초기 인터넷 판매를 위한 가장 쉬운 방법 중 하나라 생각합니다.
블로그에 스토어팜을 말씀드리는 이유는, 결제나, 해당하는 몰에대한 신뢰도 확보와, 다양한 포털내부에서의 노출 부분 두가지 효과를 다 잡을 수 있기 때문인데요.
이러한 부분은 다음번에 한번 쇼핑몰 설명과 함께 같이 다뤄보도록하겠습니다.
블로그마켓의 장점 진입장벽이 낮다는 점과, 상대적으로 손쉬운 노출~
그렇다면 단점은 뭐가 있을까요?
가장 큰 단점은 바로, 블로그 키우시는 분들의 공공의 적..저품질로 인한 미노출이 아닐까 싶습니다.
지금은 잘 안나온다고 하고, 실제로 잘 나오지 않고 있는 최적화와는 별개로, 저품질에 빠질 경우, 그 동안의 노력이 다 허사가 되는
경우가 있을 수 있어서, 블로그마켓을 하고 계신 분들이나, 준비를 하시는 분들은 필히 하나의 블로그가 아닌 서브 블로그라도 개설해서 가끔씩,
포스팅을 해 주시는게 좋을 듯 합니다.
해당 블로그 인삿말등을 통해 두개의 블로그를 이어주는 작업 잊지 마시구요.
이를 통해, 하나의 블로그가 저품질에 들어갔을 경우, 기존 블로그를 통해 구매를 하셨던 이웃이나, 즐겨찾기 하신 분들을 다시 자신의 다른 블로그로 재유입을 시킬 수 있는 부분 멀리 보신다면 꼭 준비하셔야 하는 부분이라 생각합니다.
간단하게 블로그마켓에 대한 이야기를 해봤는데요.
더 드릴이야기가 많지만, 오늘은 이정도로 마무리를 하고 다음 포스팅에서 추가적인 이야기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블로그마켓은 네이버블로그를 통해서 하시는 경우가 대부분일텐데, 시간이 허락한다면 티스토리블로그와의 병행도 한번 생각해 볼 필요성이 있을겁니다.
메이크샵 등의 다른 솔루션이 있겠지만, 위 두개의 쇼핑몰 솔루션이 가장 대표적이겠죠.
다음번에는 쇼핑몰과 함께 묶어서 오늘 못다한 이야기를 풀어나가보도록 하겠습니다.
'블로그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티스토리 네이버 블로그 운영하면서 느낀 장단점들 (0) | 2016.08.01 |
---|